다양한 웹사이트에서 누락되지 않기 위한 한 가지 추가 사항으로 스킨 설정 최적화가 있습니다. 저를 포함한 블린이들이 무척이나 많아지고 있는 요즘, 블린이가 블린이들을 위해 티스토리를 세팅하는 글을 써보겠습니다. 이 글은 상위 노출을 위한 정답지가 아님을 꼭 인지하시고,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1. 스킨 설정
1.1. 스킨 추천
- 본인의 입맛에 따라 설정하되, 포스트 제목이 H1 태그로 설정된 스킨을 사용하시는 게 좋으며, 저는 현재 북클럽 스킨을 이용합니다
1.2. 콘텐츠 설정
- 글쓰기시 기본으로 저장할 글 상태는 비공개로 설정합니다.
- 단락 앞뒤에 공백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저작물 사용허가를 표시합니다.
- 상업적 이용을 비허용 합니다.
- 콘텐츠 변경을 비허용 합니다.
1.3. 댓글, 방명록 설정
- 댓글 작성은 로그인한 사용자만 가능합니다로 설정합니다. (비정상적 이용가능 방지 위함)
- 방명록 작성을 비허용 합니다로 설정합니다. (불필요, 비정상적 이용가능 방지 위함)
1.4. 애드센스 관리
- 애드센스 가입하고 티스토리에 연동하기 (2항에서 자세히 확인)
1.5. 사이드바
- 카테고리만 남겨놓는 형식으로 최대한 줄이기 (나머지 항목들을 배치할 의미가 없습니다.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개인의 선택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1.6. 메뉴
- 홈 탭만 남겨놓기 (사이드바와 일맥상통합니다.)
1.7. 모바일
-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현재 티스토리 어플과 호환성이 떨어져 자동연결 허용할 경우 광고가 제대로 송출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1.8. 메뉴바 설정
- 포스트의 오른쪽 최상단에 관리 중인 블로그들을 볼 수 있는 블로그 메뉴바의 표시 여부를 묻는 것입니다. 저는 블로그 메뉴바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개인 선택)
- 구독 버튼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네이버의 이웃 추가처럼 정상적인 구독이 이루어지면 유용하지만, 비정상적으로 사용될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구독 버튼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1.9. 플러그인
- SNS 글 보내기, 구글서치콘솔, 구글 애널리틱스,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이전글 발행글 링크 삽입, 카테고리 글 더 보기 정도를 초반에 추가하고, 추후에 내공이 많이 쌓이시면 본인의 입맛에 따라 고르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구글 관련 플러그인은 각각의 사이트에서 먼저 가입을 진행하신 후에 티스토리 플러그인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1.10. 블로그 설정
- 블로그 이름 설정, 닉네임 설정, 블로그 적절한 주제가 포함된 내용으로 작성합니다. (빈 공간 없어야 함.)
- 구글 노출에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설정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고 합니다. 다음 노출을 원하시면 숫자로 해도 무방 합니다.
- 기타 설정 : RSS는 전체 공개로 설정하며, 공개될 RSS를 50개로 갱신합니다.로 설정합니다.
2. 구글 서치콘솔 / 구글 애드센스 /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2.1. 구글 서치콘솔
- 구글서치 콘솔은 본인이 운영하는 사이트의 현재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방안까지 제시해 주는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작성한 포스트들을 수동으로 구글에 등록할 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 구글 서치콘솔과 티스토리 연동하고 이용하기
- 1) 구글 서치콘솔 검색
- 2) 구글 계정 이용하여 가입
- 3)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와서 구글 서치 콘솔 계정연결하기
- 4) 서치콘솔로 돌아오기
- 5) Sitemaps 탭
- 6) 새 사이트맵 추가에 XXX.tistory.com/rss 작성하여 rss 제출, /sitemap.xml 작성하여 sitemap.xml 제출
- 7) 티스토리에서 글작성하기
- 8) 서치콘솔 URL 검사에서 작성된 글의 URL을 넣고 검색
- 9) URL이 Google에 등록되지 않았음 확인되면 색인 생성 요청하여 Google 사이트에 색인되도록 직접 요청.(포스트물이 생길 때마다 바로 진행하면 빠르게 구글사이트에 등록이 될 수 있습니다.)
2.2. 구글 애드센스
- 구글 애드센스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구글에 등록된 광고주들의 광고를 블로그 글을 통해 송출하여 홍보해 주고, 그에 합당한 수수료를 우리 블로거에게 제공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 구글애드센스와 티스토리 연동하고 이용하기
- 구글계정이용하여 가입(1인 1 애드센스)
- 사이트탭 → 새 사이트 클릭
- 티스토리 주소 작성 → 계속하기 누르기
- 바로 밑에 있는 티스토리로 이동 클릭→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관리
- 연동하기 → 연동완료
- 자동광고 설정
- 애드센스 사이트 광고 탭
- 확인되는 사이트의 오른쪽하단 연필모양 아이콘 클릭
- 광고설정에서 자동광고 사용하기로 변경
- 끝
- 수동광고 설정
- 애드센스 사이트 광고 탭
- 광고 단위 기준 클릭 → 원하는 광고 스타일 클릭 (아티클, 반응형 추천)
- 광고 이름은 구분하기 쉬운 걸로 작성 → 만들기 클릭
- 나오는 광고 코드를 복사하여 글 본문의 광고 송출을 원하는 곳에 HTML 편집으로 붙여 넣기
- 끝
2.3. 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 애널리틱스의 사용법은 아직 저도 미숙합니다. 추후 블로그가 많이 활성화되면, 우리가 운영하는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의 패턴이나 우리 글이 소비되는 방식등을 해당 기능을 통해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미리 애널리틱스와도 연동해 놓고 데이터를 취합해 나가야 합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와 티스토리 연동하기
-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 관리 탭 계정 → 계정 설정 → 계정 ID 확인
-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클릭 → 확인한 계정 ID를 작성하여 연동하기
- 끝
3. 함께 보면 좋은 글
'블로그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드센스 용어정리하기 (CPC, CPM, CTR) (1) | 2023.07.27 |
---|---|
구글 SEO 최적화를위한 H 태그 사용법 정리하기 (0) | 2023.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