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

반려 동물 양치질 시기 및 치아 건강 지키는 방법 알아보기 (반려견 치석, 반려묘 치석, 그리고 반려동물 구강 건강)

by 브래드파파 2023. 11. 13.

우리 생활에 빼놓을 수 없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바로 반려 동물들인데요. 우리들에게 큰 행복감을 선사해 주는 이 친구들의 건강을 체크해줘야 하는 건 필수입니다. 오늘 포스트에서는 반려동물들의 건강 체크리스트 중 치아에 관련된 이야기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반려동물 치아 건강 개요

2. 반려 동물 치아 건강 지키기

3. 마치며


 

1. 반려동물 치아 건강 개요

반려 동물

1.1. 치아 관리와 수명 연장

사람과 마찬가지로 반려동물의 구강 건강을 청결하게 관리해야 하는 것이 팩트인데요.  반려동물의 치아를 관리해 주는 정도에 따라 반려 동물의 수명이 20~30% 까지 연장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2. 치아 관리는 유치 때부터

반려동물은 보통 생후 4개월쯤부터 유치가 빠지기 때문에 유치가 정상적으로 빠졌는지 확인해줘야 합니다. 생후 8개월이 지나더라도 유치가 빠지지 않고 남아있다면, 동물병원을 방문해 발치를 꼭 진행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유치가 그대로 남아있을 경우 밑에서 밀고 올라오는 영구치가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치로 인해 영구치의 치아 배열이 틀어지거나 잇몸의 통증 또는 궤양 등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생후 1년 내에 치아 발육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관심 있게 잘 체크해야 합니다. 

 

1.2. 칫솔질의 시작은 살살

반려 동물의 양치질은 생후 1년이 되기 전부터 칫솔질 교육과 치야 교체 관리를 해줘야 하는데요. 아기들에게 처음 양치질을 시켜주는 것처럼 처음에는 거즈나 헝겊에 손가락 검지를 끼워 반려동물의 입안에 넣고 치아를 살살 닦아주면서 칫솔질을 시작하셔야 합니다.

 

그 이후 서서히 칫솔을 이용해 양치질을 시켜주는 게 반려동물의 스트레스를 덜 받게 하고 빠르게 적응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적응을 시작하셔서 반드시 1살 이상이 됐을 때에는 칫솔질, 치석 관리, 그리고 치아의 손상관리 등을 본격적으로 시작해 주셔야 합니다.

 

어느 정도 적응이 된 반려동물의 경우 1주일에 최소한 2~3회 이상은 칫솔질을 통해 양치질을 시켜주심으로써 반려 동물들의 구강 건강을 꼭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1.2. 치아 관리를 못했을 때 생기는 일들

반려동물의 치아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구강 건강문제뿐만 아니라 몸 전체적인 합병증이 유발할 가능성이 큽니다. 우선 구강 건강에 있어서 치석과 구내염으로 인한 심한 입냄새 유발, 치은염 치주염 등으로 심한 통증 유발 및 치아 손실의 가능성도 열려있습니다.

 

구강 건강을 놓쳤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합병증으로는 심장병을 유발하는 심내막염, 차근단 농양, 만성 구내염, 치아 흡수성 병변 등을 예로 볼 수 있습니다.

 

  • ① 심내막염 : 심장병을 유발할 수 있는 염증 증상
  • ② 차근단 농양 : 이빨 뿌리에 생긴 염증이 눈이나 볼, 턱 쪽으로 옮겨가 염증이 생겨 곪는 질환
  • ③ 만성 구내염 : 일반적으로 반려묘에게 흔히 발생하는 증상
  • ④ 치아 흡수성 병변 : 치아가 녹아버린 채로 흡수되는 질환

▶반려견 치석제거껌 상품 구경하기◀

 

2. 반려동물 치아 건강 지키기

 

▶ 2.1. 치석 관리의 중요성

치아 건강을 챙기기 위한 가장 바람직한 것은 꾸준하게 양치질을 통한 관리입니다. 뿐만 아니라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치석입니다.

 

반려 동물의 식습관과 관리에 따라 치석이 생기는 시기는 상대적으로 차이가 나지만 보통 생후 2년 차부터 치석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생겨난 치석은 입 냄새를 심하게 만들고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한편 치아의 뿌리까지 상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꼭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치석을 방치했을 경우에는 심각한 구강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러한 가능성은 반려동물의 전체적인 건강상의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2.1. 치석 제거 방법

치석을 제거하는 방법은 우선적으로 치석 생성을 억제해 주는 것입니다. 반려동물들의 치석 제거 껌을 예로 볼 수 있는데요. 껌을 씹는 과정에서 치아에 낀 음식물이 닦아내 치석이 쌓이는 속도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구강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려 동물들의 치석 제거용 껌과 함께 양치질을 잘해주신다면 우리 반려동물 친구들의 건강한 삶을 지켜줄 수 있기 때문에 애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치석의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동물 병원에서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을 제거해 줘야 합니다.

 

다만 반려 동물의 스케일링에 함께 고려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마취입니다. 동물들이 안전하게 스케일링을 받기 위해서는 전신 마취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동물들의 보호자들께서는 반려 동물들에 대한 걱정이 앞서서 마취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려 동물들의 치석을 제때 제거해주지 않게 된다면 그들의 삶의 질은 떨어지고 나아가 그들의 수명이 단축된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필요할 경우에는 과감히 반려 동물들의 스케일링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려견 치석제거껌 상품 구경하기◀

 

3. 마치며

 

반려견들은 우리 사람들에게 더욱 필요한 존재로 확고히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이들의 건강을 위한 다양한 식품과 약 그리고 의료 기술이 나날이 발전해가고 있는데요. 치아 관리는 반려 동물들의 보다 즐거운 삶을 유지시켜 주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사항들을 꼭 명심하셔서 반려동물과 행복한 나날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

 

▶우리 동네 동물병원 찾기◀

 

반려동물소셜커머스 | 마이펫플러스

반려동물 병원 가격비교, 카페, 미용, 호텔/펜션, 용품, 훈련센터 및 장례식장 할인 등 반려동물 토털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려동물 종합 포털서비스입니다.

www.mypetpl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