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

크리스마스 트리 종류와 전구 및 기타 장식 용품 그리고 트리 꾸미는 방법 알아보기

by 브래드파파 2023. 11. 21.

연말과 함께 생각만 해도 행복해지는 날이 하나 더 존재합니다. 바로 크리스마스인데요. 크리스마스를 대비하여 트리를 꾸미려고 마음먹으신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 포스트에서는 크리스마스트리를 꾸미기 위한 기본적인 트리 종류부터 다양한 장식물들을 알아보고 트리를 꾸미는 방식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크리스마스트리 종류

2. 전구 및 장식용품 종류

3. 마치며


크리스마스 트리에 대하여

 

1. 크리스마스트리 종류

1.1. 나무 타입

본래 트리는 전나무 같은 침엽수림 계열의 나무를 이용해 장식해 왔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가정에서 사용하는 일반 트리에 생목을 사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이나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트리들은 모두 인공 트리인데요. 인공트리의 대표적인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PVC 트리

합성 섬유로 만들어진 입사귀와 플라스틱 몸체를 지닌 트리로 우리가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트리 중 하나입니다. 잎사귀의 형태가 파인 나무 (소나무 잎사귀)로 가장 오래전부터 존재해 온 디자인으로 다소.. 저렴해 보이는 디자인이기 때문에 최근에는 인기가 많이 없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PE 트리

솔나무 잎사귀형태를 지난 PE 트리는 잎사귀들이 얇아 보관이 쉽고 트리를 설치했을 때 부피가 커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트리를 꾸며놓고 나면 더 풍성해 보이기 때문에 찾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만 솔나무 잎사귀는 얇기 때문에 트리를 설치하거나 해체하는 중 잎사귀가 떨어져 나갈 수 있습니다.
 

PET 트리 (추천)

전나무 잎사귀 형태를 갖는 인공 트리로 실제 전나무와 동일한 잎사귀를 지녔기 때문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PE 트리와 마찬가지로 풍성한 느낌을 주며, 입체적인 효과가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다른 트리들보다 장점이 뚜렷한 만큼 다소 비싼 가격이 흠이라면 흠일 수 있습니다.
 

기타 트리

위에 명시한 잎사귀의 형태와 구조에 따라 구분되는 트리 종류 외에 존재하는 인공 트리들은 독특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솔방울과 같은 형태의 장식물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솔방울트리, 트리 자체의 색깔을 흰색, 연녹색, 회색 등 여러 색으로 염색해 놓은 컬러풀 트리, 그리고 눈이 온 것 같이 하얀 페인팅을 잎사귀 군데군데 해놓은 스노우 트리와 같은 다양하고 독특한 트리가 존재합니다.
 

1.2. 본체 크기

크리스마스 트리 규격 (출처 : 코지바이브)
크리스마스 트리 규격 (출처 : 코지바이브)

 
온라인 또는 매장에서 판매하는 일반적인 트리의 크기는 비슷비슷합니다. 트리의 규격은 높이에 따라 전체적인 크기가 정해지는데요. 보통 높이 120, 150, 180 cm 정도가 일반 가정에서 많이 찾는 사이즈이며, 개인 매장과 같은 넓은 공간에서는 240, 300 cm까지의 크기의 트리를 설치하기도 합니다.
 
 
(초대형 트리는 특정 브랜드나 지자체와 같은 특별한 투자를 통해 이벤트성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해당 포스트에서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1.3. 소형 트리 종류

벽 트리우드 트리소형 트리
좌 부터 벽, 우드, 소형 트리 (출처 : 베베데코, RYMD)

 
위에 명시한 일반적인 트리 규격이 부담스러운 분들도 물론 계실 겁니다. 이와 같은 분들을 위해 역시나 판매자들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읽은 듯이 다양한 소형 트리도 판매하고 있는데요. 소형트리는 크기가 작아진 만큼 디자인적으로 더 다양한 모습들이 존재합니다.
 
벽에 걸어서 장식할 수 있는 벽트리, 나무로 기본 틀을 잡아 높고 이를 엮어서 걸어놓을 수 있는 우드 트리, 그리고 소형의 트리로 책상이나 탁자 등에 올려놓을 수 있는 트리 등 정말 다양한 모습들이 존재합니다.
 

2. 전구 및 장식용품 종류

2.1. 다양한 전구

☞크리스마스 장식 구경 바로가기

크리스마스트리를 꾸미는 데 사용되는 전구도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디자인 형태가 다양화되고 있지만 거의대부분 LED 전구의 형태로 상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트리를 꾸밀 수 있게 와이어에 수많은 전구들을 줄지어 달아 놓는 형식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형태는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네전구

지네 전구
지네 전구

지네전구는 트리를 긴 와이어에 LED 등이 촘촘히 박혀있는 전구를 말하며, 보통 100구에서 많게는 800구까지 와이어에 박혀있는 제품들이 판매됩니다. 트리를 화려하고 눈송이가 트리에 박힌 것처럼 황홀한 느낌을 주기 위해서는 이 지네 전구가 필수입니다.

 

앵두전구

앵두 전구
앵두 전구

앵두전구는 앵두처럼 동그랗고 앙증맞은 전구를 말합니다. 앵두 전구도 한 개만 놓고 보면 작고 볼품없지만 와이어를 통해 줄지어 수많은 앵두 전구가 달린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지네 전구보다 알이 굵은 앵두 전구 만의 클래식한 크리스마스트리를 꾸미시길 원하신다면 앵두 전구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코튼장식볼

코튼 장식볼
코튼 장식볼

코튼장식볼은 트리를 장식하는 장식물을 일컫는 오너먼트 중 하나인데요. 전구로 구분 지어 놓은 이유는 이 코튼장식볼도 내부에 전구가 있어서 빛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털실과 같은 재질로 커다란 전구를 촘촘히 감아놓은 이 코튼장식볼은 크기가 크기 때문에 장식물처럼 단독으로 트리에 걸어 장식합니다.
 

기타 전구

기타 전구 (1)기타 전구 (2)

트리를 꾸미는 전구의 종류는 숫자를 셀 수 없을 만큼 다양합니다. 크리스마스를 상징하는 별 모양, 종 모양, 나무 모양, 눈 꽃 모양 등등 크리스마스트리를 예쁘게 꾸미고자 하는 분들의 취향을 노리고 판매되는 전구들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온라인이나 기타 매장을 통해서 다양한 모양의 전구들을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2.2. 장식물

크리스마스트리를 장식하는 오너먼트(장식물)의 종류는 정말 다양하며, 매년 수많은 상품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중 대표적인 오너먼트는 뭐니 뭐니 해도 장식볼을 손꼽을 수 있겠습니다. 장식볼과 트리의 탑을 장식하는 장식물 그리고 리본을 포함한 수많은 모형의 추가 장식물이 존재합니다.
 

2.3. 트리 장식하기

 트리 꼭대기 장식

트리의 꼭대기 장식은 트리의 화룡정점입니다. 넌 트리야!라는 정체성을 불어넣는 장식물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트리의 탑을 장식하는 모양에는 별, 새, 천사, 리본, 호랑가시 나뭇잎과 열매, 눈꽃, 십자가 모양등 다양한 모양들이 존재합니다. 물론 어떤 것을 정할지는 개인의 취향에 따르는 것이며, 어떤 것을 사용하시던지 웬만하면 트리를 장식하기 제일 처음에 꼭대기에 해당 장식물을 설치해 놓고 다음 장식물들을 설치해 나가 시길 추천드립니다.

 

장식볼

장식볼은 크리스마스트리의 상징물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트리를 장식할 때 장식볼들을 먼저 위치시키신 후에 추가 장식물들을 이용해 트리를 꾸미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장식볼은 다양한 색깔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데요. 보다 상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식볼 1장식볼 2장식볼 3

  • 붉은색 계열 장식볼 : 붉은색 계열은 초록색인 트리와 대비되어 더욱 화려하고 클래식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붉은색 계열 장식볼과 잘 어울리는 추가 장식물은 골드나 실버 같은 메탈계열의 장식물을 추가로 사용하신다면 보다 예쁘고 화려한 트리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 푸른색 계열 장식볼 : 푸른색 계열은 겨울이라는 계절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색깔인데요. 트리에서도 푸른색 계열의 장식볼을 중심으로 하여 꾸미게 된다면 겨울철 밤과 같은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때 완전 반대 계열인 붉은색 계통의 장식물은 다소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붉은색 계열대신 화이트, 실버색 계통을 사용하여 꾸미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메탈색 계열 장식볼 : 메탈색 계열은 대표적으로 금, 은, 동색을 꼽을 수 있습니다. 메탈색 자체의 반짝거림 때문에 트리가 보다 화려하게 장식될 수 있는데요. 메탈색 계열은 어떤 색깔을 추가로 사용하더라도 무난하게 어울리기 때문에 추가 장식물을 고려하시는데 부담이 덜해집니다. 또한 투명한 전등을 사용할 경우 그 화려함이 최고치에 오른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본

리본은 장식볼이나 기타 줄전구 등을 모두 설치하신 후에 다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리본은 상대적으로 부피가 크기 때문에 먼저 설치를 했을 경우 다른 장신 물들을 설치 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전구들의 화려함이 사람들의 이목을 확 집중시키기 때문에 리본의 중요성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귀엽고 예쁜 리본 디자인들이 정말 많기 때문에 취향에 맞는 리본을 이용해 보다 멋진 크리스마스트리를 만들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3. 마치며

벌써 11월의 중순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눈이 내리는 12월과 생각만 해도 따스해지는 크리스마스가 우릴 기다리고 있는데요. 그동안 생각하지 못했거나 관심이 없으셨던 크리스마스를 보다 보람차고 추억거리를 만들기 위해 크리스마스트리를 한번 예쁘게 꾸며보는 건 어떨까요? 모두들 미리 해피 크리스마스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