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

당근칼 만들어진 배경과 종류 그리고 논란거리 알아보기

by 브래드파파 2023. 11. 22.

최근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폭발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당근칼이라는 장난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장난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에서 나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당근칼이 만들어진 배경과 종류 그리고 논란거리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당근칼 배경 및 유행

당근칼에 대하여 알아보기

1.1. 당근칼 만들어진 배경

당근칼은 피젯 큐브, 말랑이, 그리고 팝잇과 같은 피젯 토이 (심심풀이로 꼼지락거리면서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류)가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져 가면서 새롭게 나타난 형태의 장난감입니다. 당근칼은 최근 초등학생, 중학생과 같은 어린 학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피젯 토이
피젯 토이

 

1.2. 당근칼 유행의 시작

아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게 된 계기는 유튜브, 틱톡과 같은 SNS를 통해서 갑작스럽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됐는데요. 조금만 검색을 해보더라도 당근칼을 가지고 현란한 손놀림을 보여주거나 다양한 형태의 당근칼을 소개하는 것을 보고 있으면, 어른들조차도 혹하고 보게 만들고 있습니다.

 

☞ 당근칼 영상 보기

 

 

2. 당근칼 종류

당근칼은 대표적으로 두 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그래비티 나이프 타입과 카람빗형 타입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종류별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2.1. 그래비티 나이프 타입

그래비티 나이프는 중력의 힘으로 칼날이 나왔다 들어갔다 할 수 있는 형태를 말하며, 손목 스냅을 이용해 칼날을 빼거나 넣을 수 있습니다. 이런 칼을 빼내는 손놀림 기술 등이 SNS에서 다양한 형태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당근칼 (1)당근칼 (2)

 

2.2. 카람빗형 타입

카람빗형은 인도네시아 반도의 전통 도검인 카람빗의 형태를 장난감의 형태로 만든 것을 말합니다. 초승달모양의 카람빗의 기본 형태를 따왔는데요. 그래비티 타입과 같이 칼을 접었다 펼 수 있는 건 비슷하며, 완만한 곡선을 띄고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당근칼 (3)당근칼 (4)

 

2.3. 다양한 색감과 추가 옵션

기본적인 디자인은 위에 설명한 것처럼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디자인 외에 다양한 색감과 야광, 형광, 스피넛, 그리고 LED까지 적용시킨 제품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애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당근칼 구경 가기

 

3. 당근칼 논란

고작 장난감에 속하는 당근칼이 논란이 된 이유는 아이들의 정서에 위해가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린아이들이 당근칼을 가지고 서로에게 칼을 겨누며 칼부림을 하는 모습들이 흉기에 대한 공포가 팽배해진 요즘 사회에서 용납이 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실제로도 당근칼을 가지고 다양한 실험을 해봤을 때 파인애플 껍질을 뚫을 수 있을 정도의 내구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당근칼을 서로에게 겨누고 장난을 심하게 칠경우 다칠 수 있는 가능성이 무척 높습니다.

 

다치는 것도 문제지만 사회에서 걱정하는 바는 바로 당근칼을 가지고 노는 형태가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과 칼싸움을 하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이런 놀이에 너무 친숙해지면 흉기자체를 너무 쉽게 여길 수 있으며, 생명을 경시하는 생각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의견과 반대되는 입장도 있습니다. 지금의 3040 어른들이 어렸을 때에는 더 위험한 장난감들이 성행했다는 것인데요. 비비탄총, 화약총, 맥가이버칼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런 장난감은 한때 가지고 노는 장난감일 뿐이며, 아이들이 커나가면서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을 만큼 영향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너무 오버하는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이와 같은 논란에 따라 교육지자체에서는 당근칼을 강제로 어떻게 할 수는 없지만 우선적으로 학교에서는 가지고 올 수 없도록 조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마치며

당근칼이라는 장난감은 일반 문방구나 문구점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알려져 있기로는 14세 미만의 어린이에게는 판매가 금지된 있다고 하지만 완벽히 지켜지고 있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당근칼을 가지고 노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는 없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우리 어른들의 관심과 지도가 꼭 필요한데요.

 

아이들이 당근칼을 가지고 노는 것은 좋지만 이를 가지고 상대방을 위협하거나 몸을 상하게 만드는 장난은 위험한 짓이라는 사실을 아이들에게 가정에서부터 당부해야 합니다.

 

이런 어른들의 관심과 적절한 지도는 아이들이 당근칼을 장난감으로써 가지고 노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오늘부터라도 아이들에게 보다 관심을 기울여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